일본에서 아이를 기른다는 것은?

결혼 후 아이를 가지는 것을 고민하고 있다. 한일부부로서 역시 국적이나 언어, 이름, 인종차별, 군대 등 다양한 문제가 먼저 걱정으로 떠오른다.  너무 걱정이 많다고 할 수도 있지만 2019년 일본에 건너온 후 한일관계가 나빠질 때 언론에서 한국을 어떻게 다루는지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아이의 정체성은 어떻게 지지해야 할까? 한국인, 혹은 일본이라는 정체성은 꽤 강력하다. 민족주의에 가까운 교육 방식과 함께 꽤 강한 애국심과 함께 국가에 속한 개인이라는 정체성을 가지게 된다. 물론 최근에는 교육도 바뀌고 과거 같이 일반적인 국가의 충성을 요구하지는 않겠지만 여전히 영향력은 클 것이다.  특히 한국이나 일본 같은 아시아 국가에서는 전체를 중요시하고 전체를 위한 개인의 희생이 당연시 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상황에서 어떤 한 국가에 속한 것이 아니라 꽤 마찰이 심한 두 국가 사이에 속하는 경우 정체성의 혼란을 겪을 가능성이 충분한 것 같다.  아무런 죄책감 없이 벌레를 찢는 아이들 의외의 잔혹성을 생각해보면 일본에서는 '한국놈', 한국에서는 '일본놈'으로 부르는 녀석들을 내 아이가 만나지 말라는 법도 없는 것 같다. 그런 상황 속에서 아이가 주눅드는 것이 싫다.  물론 자존감을 잘 형성하면 자란 아이라면 무시할 수 있겠지만 그래도 영향이 없을 수는 없을 것이다. 2019년 후반기 부터 한일 관계가 나빠지자 매일 아침 지하철역에 놓여 있는 신문에서 TV에서 한국에 대한 비난을 하는 환경 속에서 아무도 나한테 그런 말을 하지 않는데도 마음이 많이 위축되더라 아이는 더 심할 수도 있지 않을까? 내가 생각하는 최선은 선택권을 가진 사람이라는 정체성을 불어넣어 주는 것이다. 한국인, 일본인 혹은 한일 양국의 국민으로 살아갈 수 있는 선택권을 가지고 있는 아이라는 사실을 알려주는 것이다. 두 국가 장점이 있고 단점이 있지만 장점만을 취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다. 그리고 양국을 모두 경험하고 훨씬 넓은 ...

습관의 알고리즘 독서 후기(러셀 블드랙, 비즈니스북스)

습관에 관한 책들을 지속적으로 읽고 있다. 물론 고치고 싶은 습관과 습관으로 만들고 싶은 행동이 있기 때문이다. 습관에 관한 책들을 많이 읽는 것만으로 습관이 고쳐지지는 않겠지만 적어도 습관에 대해 이해하고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들이 늘어나는 것은 분명한 것 같다. 

최근 10년 내의 인기 습관 관련 서적들은 최신의 연구결과들을 아주 쉽고 뚜렷하게 사람들에게 인식을 시키면서 감동과 희망을 동시에 준 책들인 것 같다. 예를 들면 찰스 두히그의 습관의 힘이나 제임스 클리어의 아주 작은 습관의 힘 같은 것들이 그런 책들이다. 

하지만 습관의 알고리즘은 그런 친절한 책이 아니다. 분명 저자는 나름의  친절함으로 여러 지식이나 실험의 결과들을 설명하고 있는 듯하지만 전문 용어 특히 뇌과학 용어가 다수 등장하기 때문에 제대로 일기 위해서는 일정 수준 이상의 각오가 필요하다. 

적어도 나는 책을 읽는 도중 나온 앞으로 다시 돌아가서 내용을 다시 확인하고 돌아오는 일이 적지 않았다. 

사실 조금 더 실질적이고 바로 내 삶에 적용할 수 있는 지식들을 얻기를 기대하고 책을 집어들었기 때문에 여러 실험의 과정이나 결과 그리고 뇌의 다양한 부위의 역할 등을 읽으면서 흥미로우면서 한 편으로 빨리 넘어가고 실질적인 지식이 나오길 바라던 시간들도 있었다. 

하지만 조금 더 긴 과점에서 본다면 뇌의 다양한 특징들을 이해하는 것은 우리가 했던 선택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앞으로 이어질 수 있는 선택이나 다양한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힘을 갖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 내 의견이다. 

예를 들면 뇌의 학습 형태에는 모델 기반 학습과 모델 프리 학습이라는 형태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기본적으로 모델 기반 학습이 더욱 논리적이고 효과적인 학습이 가능하게 하지만 여유가 없는 상황 혹은 그런 상황에 오래 노출되어 있던 사람의 경우 모델 프리 학습이 더 우세하다는 것이다. 

모델 기반 학습과 모델 프리 학습의 차이는 범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어떤 원칙을 발전시키는 방식으로 학습을 하는지 그저 경험적으로 하나하나 거치면서 무작위로 학습하는지의 차이라고 대략적으로 이해하고 있다. 

우리의 파괴적인 습관들 예를 들면 흡연, 음주, 폭식 등은 무작위 학습의 결과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뇌의 다양한 부위나 다양한 신경 전달 물질 등이 기억의 형성, 학습에 관련이 되어 있었다. 용어가 어렵기도 하고 양이 적지도 않았기 때문에 모든 내용을 기억하지는 못하겠지만 확실한 것은 우리 뇌가 학습하는 메커니즘이 있고 이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식을 선택해야 습관을 없애거나 들이는 것을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미 많은 책에서 언급되었지만 이 책에서도 다시 한 번 습관 수정에서 의지력의 역할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었다. 좋은 습관을 익힌 사람들은 유혹에 저항하는 능력보다는 유혹 상황 자체를 피하는 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실질적인 지침은 자신의 습관이 일어나는 상황, 환경을 세밀하게 관찰하고 습관이 일어나게 하는 트리거를 최소한으로 만들거나 원하는 습관의 트리거를 충분히 명확하게 하라는 것이다. 

그리고 각 상황이 발생했을 때 할 행동을 if then 형식으로 명확하게 정의하고 상황이 발생했을 때 그대로 행동할 수 있도록 설계를 해두는 것이다. 

상황을 설계하는 넛지는 분명 효과가 있지만 그 효과가 넛지 환경을 벗어나서도 계속 지속될 것이라는 보장은 없다. 그럼에도 선택지를 제대로 설계하는 것에는 분명한 효과가 있다. 

이 모든 것들을 적용한 후에도 지속적으로 상황을 관찰하고 제대로 습관 수정이 이루어져 있는지 평가하고 그렇지 못할 경우 전략을 수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한다. 

이외에 약물이나 수술을 통한 습관의 교정에 대한 가능성도 언급하고 있었다. 현재의 기술로는 부작용의 가능성을 모두 제어할 수 없는 수준이기에 현실성이 없기는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약물이나 수술을 통해 특정 습관만을 제거할 수 있는 미래를 저자는 꿈꾸고 있기도 했다. 그렇게 되면 편하기는 하겠지만 한 편으로는 무섭다는 습관도 든다. 기억을 조절할 수 있다는 의미이니까. 

모든 기술과 윤리적인 고민은 함께 가야한다는 것을 함께 느끼는 마무리 부분이었지만 현재의 나는 그거 보다는 내 개인의 습관 수정에 더 힘을 기울여야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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