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용어를 정리할 필요가 있을 것 같네요. 한국에서는 회사원과 퇴직자 세금 관련 신고를 모두 연말정산이라고 하지만 일본에서는 분리해서 부르고 있습니다.
회사에 소속되어 있을 때 회사에서 해주는 연말정산을 연말조정(年末調整), 회사에 소속되지 않은 상태에서 하는 연말정산을 확정신고(確定申告)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연말조정(年末調整、ねんまつちょうせい) : 직장인 연말정산
확정신고(確定申告、かくていしんこく) : 직장인 이외의 연말정산
확정신고를 해야 하는 사람과 하지 않아도 되는 사람을 구별하는 기준은 매우 단순합니다.
연말조정(年末調整、れんまつちょうせい)
12월31일 기준으로 회사에 소속되어 있었는가?
만약 연말조정(年末調整、れんまつちょうせい, 직장인 연말정산)을 회사를 통해 했다면 확정신고를 할 필요가 없지만 연말조정을 하지 않았다면 확정신고를 해야 합니다.
만약 퇴직을 했다고 해도 12월 31일 시점에 회사에 소속되어 있었다면 회사에서 연말정산을 해주기 때문에 퇴직한 해에는 연말정산을 따로 하지 않아도 됩니다.
확정신고를 하지 않으면?
확정신고를 하지 않으면 대부분 세금을 내야 하는 것보다 많이 내게 되어서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득세 같은 경우는 이전 연도의 소득을 기준으로 1년 치를 계산해서 원천징수되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퇴직을 하게 되면 퇴직 후 소득이 없는 기간이 있기 때문에 전체 소득이 많이 줄게 됩니다.
따라서 퇴직 전에 원천징수 된 세금은 내야 할 금액보다 많이 낸 것이 됩니다. 확정신고를 하면 초과해서 낸 세금이 돌아오기 때문에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퇴직을 할 때 받은 원천징수표(源泉徴収票)에서 오른쪽 위쪽에 원천징수세액(源泉徴収税額)이라는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에서 일부분이 돌아오게 됩니다.
세금을 더 환급받는 방법은? 환급 신고(還付申告)
회사에서 연말조정(年末調整、연말정산)을 할 때 공제 신청을 하는 것처럼 확정신고를 할 때도 공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공제는 조건에 따라서 세금을 감면 받을 수 있는 제도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배우자 공제(配偶者控除)
부양 공제(扶養控除)
생명보험료 공제(生命保険控除)
확정신고에서는 연말조정에서 할 수 없는 공제 신청도 할 수 있습니다. 그 예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사회보험료 공제(社会保険料控除)
의료비 공제(医療費控除)
기부금 공제(寄付金控除)
※ 만약 확정신고를 깜빡해서 하지 못한 경우라도 환급 신고는 해당 연도1월1일부터 5년간 신고가 가능하기 때문에 늦게라도 꼭 신고해서 세금을 환급받는 것이 좋습니다.
※ 확정신고는 주민세를 결정하는데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환급신고를 포함해서 가능한 빨리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확정신고 할 때 필요한 것들
①원천징수표(源泉徴収票)
원천징수표는 퇴직할 때 회사에서 보내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혹시 받지 못했거나 잃어버린 경우는 회사에 다시 요청을 해서 받아야 합니다.
②각종공제증명서
국민연금, 생명보험, 국민의료보험 등에 가입한 경우는 준비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증명서는 연말에 우편으로 보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 만약 한국에 있는 부모님을 공제 대상으로 한 경우, 송금 증명 서류와 가족관계 증명서, 기본 증명서 등을 준비해야 합니다. 가족관계 증명서와 기본 증명서는 일본어로 번역해서 번역본과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③컴퓨터, 스마트폰
일본에서도 최근에는 간단하게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전자신청이 아니더라도 서류 작성을 자동으로 해주기 때문에 컴퓨터나 스마폰을 이용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확정신고를 하는 순서
①신고서 작성
신고서를 작성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 손으로 작성
- 국세청(国税庁) 홈페이지에서 작성
홈페이지에서 작성하는 경우 자동으로 계산을 해주기 때문에 실수 없이 처리할 수 있습니다.
②제출
신고서를 작성해서 제출하는 방법은 아래의 세 가지 패턴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전자신청(e-Tax)
- 인쇄해서 세무서 방문
- 인쇄해서 세무서에 우편으로 보내기
전자신청(e-Tax)을 하는 것이 간편하기는 하지만 카드 리더기나 리더 기능이 있는 스마트폰 등이 필요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런 것이 갖추어지지 않으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만약 카드 리더기나 리더 기능이 있는 스마트폰이 없는 경우 인쇄를 해서 세무서를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보내는 것이 오히려 간편할 수 있습니다.
신고서 작성 방법
여기서는 일단 인쇄를 해서 제출하는 방법을 기준으로 설명을 하겠습니다.
① 확정신고서 작성 코너에 접속
※ 매년 화면이 바뀔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후의 화면 이미지는 참고만 해주세요
검색창에 「確定申告」라고 입력하고 검색하면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결과가 나옵니다. 매년 연도는 바뀌겠죠?
클릭을 해서 들어가면 확정신고 특집이라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작성 페이지에 들어가려면 화살표로 표시되어 있는 「確定申告書等の作成はこちら(확정신고서 등 작성은 여기 )」라는 버튼을 누르면 작성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③ 確定申告 作成開始(확정신고 작성개시)
확정신고 작성개시 버튼을 눌러서 작성을 시작합니다.
④ 제출 방법을 선택
여기서는 프린트해서 직접 가져가거나 우편으로 붙이는 경우를 같이 살펴보고 있습니다. 만약 다른 방법으로 신청을 한다면 다른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⑤ 사전확인 사항과 이용 규약에 동의하기
사용 가능한 환경이 보이네요. 조금 더 아래쪽으로 내려가면 이용 규약에 동의하는 버튼이 있습니다 .
⑥ 확정신고 종류를 선택
개인이 신고를 하는 경우는 소득세를 선택하면 됩니다. 나머지는 개인사업자나 법인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⑦ 次へ進む 버튼을 클릭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⑧ 생년월일을 입력하고 질문에 응답 입력하기
아래의 예에서 응답하고 있는 내용은 퇴직 후 전혀 경제활동을 하지 않았고 회사에서 연말조정(직장인 연말정산)을 하지 않은 경우입니다. 이후에 경제활동을 한 경우는 각자의 상황에 맞게 대답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⑨ 급여소득 입력을 선택
급여소득 내용을 입력하기 위해 금요소득 옆의 버튼을 클릭합니다.
⑩ 확정신고 서면으로 교부된 원천징수표 입력을 클릭
화면의 입력 내용 중 먼저 회사에서 받은 원천징수표 내용을 입력하기 위해서 아래 화면에 보이는 것처럼 서면으로 교부된 원천징수표를 입력할 수 있도록 버튼을 클릭합니다.
⑪화면의 그림을 참고해서 원천징수표의 내용을 입력
원천징수표의 내용을 그림에 맞추어서 입력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 서면으로 교부되지 않은 원천징수표 입력
만약 퇴직 후 아르바이트 등을 통해서 급여를 받았다면 아래의 부분의 입력을 클릭해서 소득을 신고해야 합니다.
⑫ 원천징수표 입력 내용 확인하기
입력한 내용이 맞는지 확인합니다. 확인 후 「次へ進む」를 클릭합니다.
⑬ 원천징수표 입력 후 화면 확인
확인 후 入力終了(次へ)를 클릭합니다.
⑭ 공제 내용을 입력
일반적으로 퇴직 후 국민보험이나 연금을 제출하기 때문에 사회보험공제를 입력해 줍니다. 혹시 다른 공제 내용이 있다면 추가로 입력을 해줍니다.
⑮ 입력 버튼을 클릭
⑯ 사회보험 공제 내용 입력
⑰ 사회보험공제 입력내용 확인
⑱ 공제 입력 내용을 확인
확인 후 문제가 없으면 入力終了(次へ)버튼을 누릅니다.
⑲ 세액공제 입력 하기
만약 해당하는 세액공제 등이 있다면 여기서 入力する를 클릭해서 입력합니다.
⑳ 환급금액 확인하기
이 화면에서 환급되는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㉑ 주민세 등 입력하기
해당하는 부분이 있다면 여기서 입력을 합니다. 해당하는 부분이 없다면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㉒ 주소, 성명, 입금 계좌
주소, 성명, 환급 받을 계좌 등을 입력합니다.
㉓ 마이넘버를 입력
㉔ 다운로드 해서 인쇄
그림의 버튼을 누르면 PDF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 PDF파일을 인쇄해서 확인합니다.
제무서에 제출할 서류는?
①확정신고서
PDF를 인쇄한 서류입니다.
②각종 공제 증명서
각종 사회 보험 지불 내역 등 공제 사유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인쇄한 서류의 첨부서류용 용지(添付書類台紙)에 붙여서 제출합니다.
③본인확인 서류
마이넘버카드, 재류카드 등의 복사본을 붙여서 제출합니다.
기타 참고 사항은?
- ① 실업 수당은 신고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② 퇴직금도 신고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댓글
댓글 쓰기